안녕하세요 JNP 입니다.
오늘은 전력원선도,경제적인 송전 전압 공식과 이론을 알아보겠습니다.
1. 정지형 무효 전력 보상장치(SVC)
계통 전압의 변동에 신속하게 대응해서 무효 전력을 계통에 공급하여 전압을 조정하기 위한 장치
전력용 콘덴서 와 사이리스터로 제어되는 리액터를조항해서 구성
2. 전력 원선도
2-1)원선도의 반지름
2-2)전력원선도에서 구할수 있는 것
유효전력,무효전력,피상전력,조상설비 용량,수전단의 역률,전력손실과 송전 효율,
2-3) 전력 원선도에서 구할수 없는것(매우 중요 반드시 암기!!)
과도 안정 국한 전력, 코로나 손실
3. Still 식(경제적인 송전 전압)
4. 페란티 현상
- 정전 용량 떄문에 전압보다 위상이 앞선 충전 전류의 영향이 클때, 선로에 흐르는 전류가 진상이 되어 수전단 전압이 송전단 전압 보다 높아지는 현상
방지 대책
- 선로에 흐르는 전류가 지상이 되도록 한다.
- 수전단에 분로 리액터 설치
- 동기 조상기의 부족 여자 운전
5. 주파수와 전압 제어
- 유효 전력 제어 : 주파수 조정(조속기에 의한 발전기의 기계적 입력 제어)
- 무효 전력 제어 : 전압 조정(발전기의 여자 전류 제어)
6. 송전 용량 계수 법
( K : 송전 용량 계수,. ℓ[km] : 전송 거리 )
7. 고유 부하법
오늘의 강의는 마치겠습니다. 시험 보기전 대중교통 이용시 간단하게 공식을 보고 다시한번 복습 부탁하면 좋을것 같아 글을 남겨 보았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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