안녕하세요 JNP 입니다.
오늘은 수차 및 특유속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1. 수차의 종류
1-1 펠턴수차(고낙차용 - 충동수차)
- 특징
유일한 충동 수차로써 노즐의 분사물이 수차의 버킷에 충돌하는 충동력으로 회전을 시키는구조 입니다.
1-2 프란시스 수차(중낙차용 - 반동수차)
- 특징
30~400[m] 중낙차에 이용하고 낙차의 범위가 넓습니다.
1-3 카플란 수차(저낙차용 - 반동수차)
- 특징
유량에 따라 경사각을 얻을수 있고 고효율로 운전이 가능합니다.
-프란시스 수차 <-> 카플란 수차 의 비교
사용 유량과 낙차의 변동에 대해 날개각을 바꿈으로써 고효율을 유지 가능합니다.(카플란 수차)
1-4 프란시스 수차(저낙차용 - 반동수차)
- 40[m] 이하의 저낙차용으로 사용합니다.
2. 수차의 특유 속도
- 실제 수차와 기하학적으로 비례하는 수차를 낙차 1[m] 높이에서 운전시켜 출력 1[Kw] 를 발생시키기 위한 회전 속도 입니다. 특유속도가 높은 경우는 상대 속도가 빠르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.
(N : 수차의 회전수 , P: 출력, H : 낙차)
특유속도의 공식으로 문제를 계산하라고 하는 문제는 없다고 보시면 될것같고 공식 무엇이냐 라고 질문을 했을때 정답을 맞추시면 됩니다.
3. 수차의 낙차에 대한 특성 변화
3-1 회전수
3-2 유량
3-3 출력
4. 수차의 무구속 속도
4-1 무구속 속도 크기
- 수차가 정격 출력으로 운전 중 갑자기 무 부하가 됐을때 상승 할수 있는 최고 속도 입니다.
카플란 > 프로펠러 >프란시스 > 팰턴
5. 케비테이션 현상(공동 현상)
- 유체가 매우 빠른 속도로 흐를떄 러너 날개 등의 면에 저 압력이나 진공이 발생 하는 현상입니다.
5-1 영향
수차의 금속 부분의 부식, 진동과 소음 발생, 출력 및 효율의 저하
5-2 방지대책
수차의 특유속도를 너무 높게 취하지 말것, 흡출관을 사용하지 말것
침식에 강한재료를 사용할것, 수차를 과도한 부분부하에서 운전하지 말것
이상으로 수력발전에 대한 내용을 마치겠습니다.
다음에는 화력발전에대해서 공부해보겠습니다.
10. [전력공학] 화력발전 _ Chapter2 (0) | 2022.07.05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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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9. [전력공학] 화력발전 _ Chapter 1 (0) | 2022.07.04 |
08.[전력공학] 수력발전에 대해서 알아보자!_Chapter2 (0) | 2022.06.28 |
07.[전력공학] 수력발전에 대해서 알아보자!_Chapter1 (0) | 2022.06.20 |
06.[전력공학] 변전소에 대해서 알아보자! (0) | 2022.06.13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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